건강생활실천지원금이란 무엇일까요?
매일 5000보 이상 걷는 등 건강한 생활을 하면 국가에서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혹시 몰랐다면, 대상자인지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꼭 챙겨서 받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개하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사업으로, 건강관리가 필요한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형'과 일차의료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관리형'으로 나뉘어 실시됩니다.
예방형 vs 관리형, 나에게 맞는 유형은?
예방형은 국가검진결과 ▲체질량지수 25.0kg/㎡ 이상 ▲혈압 120(수축기)/80(이완기)mmHg 이상 ▲공복혈당 100mg/dL 이상으로 만 20~64세 중 건강관리가 필요한 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걸음 수에 따라 하루 최대 100포인트, 건강관리 프로그램 참여로 회당 최대 1000포인트 등을 줍니다. 2년에 총 12만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가 쌓이면 제휴 인터넷 몰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방형의 경우는 15개 지역에서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범 지역으로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경기도 안산시
경기도 부천시
대전광역시 대덕구
충청북도 충주시
충청남도 청양군(부여군)
광주광역시 광산구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완주군)
전라남도 완도군
부산광역시 중구
대구광역시 남구
대구광역시 달성군
경상남도 김해시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가 있습니다.
관리형은 전국 어디에서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혈압·당뇨병 일차의료만성질환 관리사업 등록 환자만 참여 가능합니다. 일차의료만성질환 관리사업은 가까운 동네의원에서 환자 맞춤형 관리계획을 세우고, 주치의와 함께 생활 습관을 개선해 나가는 환자 관리 서비스입니다. 건강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환자 본인부담률이 의원 외래 법정본인부담률인 30%에서 20%로 경감됩니다. 이 사업에 등록해 동네 병원에서 '케어플랜'을 수립한 사람은 자동으로 '건강생활실천지원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케어 플랜을 수립하고, 목표한 것보다 더 많이 걷고, 자가 혈압·혈당을 측정하고, 교육 상담을 잘할 때마다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1년간 최대 8만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고, 마찬가지로 1만 포인트부터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형은 의원 진료비 결제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어떻게 신청할까요?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참여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The건강보험앱’의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참여신청 탭에서 할 수 있습니다. 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해서도 신청 가능합니다.